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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원약관 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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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원가입 완료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서비스 이용자가 웹메이커21(이하 "회사"라 합니다)가 제공하는 온라인상의 인터넷 서비스(이하 "서비스"라고 하며, 접속 가능한 유무선 단말기의 종류와는 상관없이 이용 가능한 "회사"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하 같습니다)에 회원으로 가입하고 이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원등록을 완료한 서비스 이용자를 말합니다. 이하 "회원"이라고 합니다)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명시, 효력 및 개정) ①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② 회사는 온라인 디지털콘텐츠산업 발전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기존약관과 개정약관 및 개정약관의 적용일자와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그 적용일자 일십오(15)일 전부터 적용일 이후 상당한 기간 동안, 개정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그 적용일자 삼십(30)일 전부터 적용일 이후 상당한 기간 동안 각각 이를 서비스 홈페이지에 공지하고 기존 회원에게는 회사가 부여한 이메일 주소로 개정약관을 발송하여 고지합니다.
    ④ 회사가 전항에 따라 회원에게 통지하면서 공지 고지일로부터 개정약관 시행일 7일 후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면 승인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고지하였음에도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을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은 제17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2장 회원의 가입 및 관리 제3조 (회원가입절차) ① 서비스 이용자가 본 약관을 읽고 "동의" 버튼을 누르거나 "확인" 등에 체크하는 방법을 취한 경우 본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② 회사의 서비스 이용을 위한 회원가입은 서비스 이용자가 제1항과 같이 동의한 후, 회사가 정한 온라인 회원가입 신청서에 회원 ID를 포함한 필수사항을 입력하고, "등록하기" 내지 "확인" 단추를 누르는 방법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회원에게 별도의 서류를 제출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③ 법인고객 회원가입의 경우 회원가입 신청서의 제출, 서비스 이용대금의 납부 이외에 회사가 정하는 추가 서류의 제출이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④ 법인고객 회원가입의 경우 서비스 이용자와 이용요금 납입자가 다를 경우 회사는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제 증명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4조 (회원등록의 성립과 유보 및 거절) ① 회원등록은 제3조에 정한 절차에 의한 서비스 이용자의 회원가입 신청과 회사의 회원등록 승낙에 의하여 성립합니다. 회사는 회원가입 신청자가 필수사항 등을 성실히 입력하여 가입신청을 완료하였을 때에는 필요한 사항을 확인한 후 지체 없이 이를 승낙을 하여야 합니다. 단 회원가입 신청서 제출 이외에 별도의 자료 제출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② 회사는 아래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의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제공서비스 설비용량에 현실적인 여유가 없는 경우
    2.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기술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3. 법인 고객으로 가입신청을 하고 제3조 제3항 내지 제4항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
    4. 기타 회사가 재정적, 기술적으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③ 회사는 아래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가입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거나 허위서류를 첨부하여 가입신청을 하는 경우
    2. 법인 고객으로 가입신청을 하고 회사가 별도로 규정하는 일정한 기간 이내에 제3조 제3항 내지 제4항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
    3. 14세 미만의 아동이 개인정보제공에 대한 동의를 부모 등 법정대리인으로부터 받지 않은 경우
    4. 기타 회사가 관련법령 등을 기준으로 하여 명백하게 사회질서 및 미풍양속에 반할 우려가 있음을 인정하는 경우
    5. 제17조제2항에 의하여 회사가 계약을 해지했던 회원이 다시 회원 신청을 하는 경우 제5조 (회원 ID 등의 관리책임) 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을 위한 회원 ID,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책임, 본인 ID의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 회원의 고의 과실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불이익에 대한 책임을 부담합니다. 단, 이것이 회사의 고의 과실로 인하여 야기된 경우는 회사가 책임을 부담합니다.
    ② 회원은 회원 ID, 비밀번호 및 추가정보 등을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즉시 본인의 비밀번호를 수정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여야 하며 즉시 이를 회사에 통보하여 회사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수집 등) 회사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관련 법령의 규정에 따라 회원으로부터 필요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생년월일, 거주지역 및 연락처 등
    2. 우편/경품 수신 주소, 취미, 관심사 등
    3. 서비스별 뉴스레터 수신 여부 등
    4. 기타 회사가 인정하는 사항 제7조 (회원정보의 변경) 회원은 아래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즉시 회원정보 관리페이지에서 이를 변경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이 회원정보를 변경하지 아니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며, 법인 회원의 경우에는 회사가 별도로 정하는 방법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3장 서비스의 이용 제8조 (서비스 이용) ① 서비스 이용은 회사의 서비스 사용승낙 직후부터 가능합니다. 다만, 유료 서비스의 경우 회사가 요금납입을 확인한 직후부터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② 민법상 미성년자인 회원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미성년자인 회원은 결제 전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③ 서비스 이용시간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불가능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00:00-24:00)으로 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서비스설비의 정기점검 등의 사유로 회사가 서비스를 특정범위로 분할하여 별도로 날짜와 시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제9조 (서비스내용변경 통지 등) ① 회사가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계약한 CP(Contents Provider)와의 계약종료, CP의 변경, 신규서비스의 개시 등의 사유로 서비스 내용이 변경되거나 서비스가 종료되는 경우 회사는 회원의 등록된 전자우편 주소로 이메일을 통하여 서비스 내용의 변경 사항 또는 종료를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② 전항의 경우 불특정 다수인을 상대로 통지를 함에 있어서는 웹사이트 기타 회사의 공지사항 페이지를 통하여 회원들에게 통지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은 상당한 기간 동안 게시판을 통해 이를 공지하고 회사가 부여한 이메일 주소로 개별통지 합니다.
    ③ 유료 서비스가 종료되는 경우에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에게 반드시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이메일을 통하여 이를 고지하며 제16조 제4항의 규정에 따라 환불 처리합니다. 제10조 (권리의 귀속 및 저작물의 이용) ①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 등(이하 "게시물 등"이라 합니다)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② 게시물 등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각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해 삭제, 검색결과 제외,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 등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습니다. 제11조 (서비스 이용의 제한 및 중지) ① 회사는 아래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1. 회원이 회사 서비스의 운영을 고의·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2. 회원이 제13조의 의무를 위반한 경우
    3. 서비스용 설비 점검, 보수 또는 공사로 인하여 부득이한 경우
    4.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5. 국가비상사태,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
    6. 기타 중대한 사유로 인하여 회사가 서비스 제공을 지속하는 것이 부적당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② 회사는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한 때에는 그 사유 및 제한기간등을 회원에게 알려야 합니다.
    ③ 제17조제2항에 의해 회사가 회원과의 계약을 해지하고 탈퇴시키기로 결정한 경우 회사는 회원의 탈퇴 처리 전에 이를 통지하고, 회원은 회사의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이에 대한 항변의 기회를 가집니다.
    ④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이라 합니다)의 규정에 의해 다른 회원의 공개된 게시물 등이 본인의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등 권리를 침해 받은 회원 또는 제3자(이하 "삭제 등 신청인"이라 합니다)는 그 침해사실을 소명하여 회사에 해당 게시물 등의 삭제 또는 반박 내용의 게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해당 게시물 등의 권리 침해 여부를 판단할 수 없거나 당사자 간의 다툼이 예상되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한 접근을 임시적으로 차단하는 조치(이하 "임시조치"라 합니다)를 최장 30일까지 취합니다.
    ⑤ 제5항에 의해 본인의 게시물 등이 임시조치된 회원(이하 "게시자"라 합니다)은 임시조치기간 중 회사에 해당 게시물 등을 복원해 줄 것을 요청(이하 "재게시 청구"라 합니다)할 수 있으며, 회사는 임시조치된 게시물의 명예훼손 등 판단에 대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 요청에 대한 게시자 및 삭제 등 신청인의 동의가 있는 경우 게시자 및 삭제 등 신청인을 대리하여 이를 요청하고 동의가 없는 경우 회사가 이를 판단하여 게시물 등의 복원 여부를 결정합니다. 게시자의 재게시 청구가 있는 경우 임시조치 기간 내에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또는 회사의 결정이 있으면 그 결정에 따르고 그 결정이 임시조치 기간 내에 있지 않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은 임시조치 만료일 이후 복원됩니다. 재게시 청구가 없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은 임시조치 기간 만료 이후 삭제됩니다.
    ⑦ 회사는 서비스 내에 게시된 게시물 등이 사생활 침해 또는 명예훼손 등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5항에 따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신고가 없는 경우에도 임시조치(이하 "임의의 임시조치"라 합니다)를 취할 수 있습니다. 임의의 임시조치된 게시물의 처리 절차는 제5항 후단 및 제6항의 규정에 따릅니다.
    ⑧ 회원의 게시물 등으로 인한 법률상 이익 침해를 근거로, 다른 회원 또는 제3자가 회원 또는 회사를 대상으로 하여 민형사상의 법적 조치(예: 형사고소, 가처분 신청·손해배상청구 등 민사소송의 제기)를 취하는 경우, 회사는 동 법적 조치의 결과인 법원의 확정판결이 있을 때까지 관련 게시물 등에 대한 접근을 잠정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 등의 접근 제한과 관련한 법적 조치의 소명, 법원의 확정 판결에 대한 소명 책임은 게시물 등에 대한 조치를 요청하는 자가 부담합니다. 제12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회사의 서비스 제공 및 보안과 관련된 설비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에 적합하도록 유지, 점검 또는 복구 등의 조치를 성실히 이행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이 수신 동의를 하지 않은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 SMS 문자메시지 등을 발송하지 아니합니다.
    ③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하여 알게 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고, 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기타의 사항은 정보통신망법 및 회사가 별도로 정한 "개인정보관리지침"에 따릅니다.
    ④ 회사가 제3자와의 서비스 제공계약 등을 체결하여 회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회사는 각 개별서비스에서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제3자에게 제공되는 회원의 구체적인 회원정보를 명시하고 회원의 개별적이고 명시적인 동의를 받은 후 동의의 범위 내에서 해당 서비스의 제공 기간 동안에 한하여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3자와 공유하는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합니다. 제13조 (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아래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1. 회원가입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2. 회사의 서비스에 게시된 정보를 변경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영리 또는 비영리의 목적으로 복제, 출판,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3.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제3자에게 본인을 홍보할 기회를 제공 하거나 제3자의 홍보를 대행하는 등의 방법으로 금전을 수수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권리를 양도하고 이를 대가로 금전을 수수하는 행위
    4.회사 기타 제3자에 대한 허위의 사실을 게재하거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등 회사나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5. 다른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하여 부당하게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6. 타인의 계좌번호 및 신용카드번호 등 타인의 허락 없이 타인의 결제정보를 이용하여 회사의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7. 정크메일(junk mail), 스팸메일(spam mail), 행운의 편지(chain letters), 피라미드 조직에 가입할 것을 권유하는 메일,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화상·음성 등이 담긴 메일을 보내거나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8.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 법령에 의하여 그 전송 또는 게시가 금지되는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를 전송하거나 게시하는 행위
    9. 청소년보호법에서 규정하는 청소년유해매체물을 게시하는 행위
    10. 공공질서 또는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음성 등을 유포하는 행위
    11. 회사의 직원이나 서비스의 관리자를 가장하거나 사칭하여 또는 타인의 명의를 모용하여 글을 게시하거나 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12.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 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하거나 전자우편으로 발송하는 행위
    13. 스토킹(stalking), 욕설, 채팅글 도배 등 다른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는 행위
    14.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그 동의 없이 수집, 저장, 공개하는 행위
    15. 불특정 다수의 회원을 대상으로 하여 광고 또는 선전을 게시하거나 스팸메일을 전송할 목적으로 회사에서 제공하는 프리미엄 메일 기타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리활동을 하는 행위
    16. 회사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등을 개작하거나 리버스 엔지니어링, 디컴파일, 디스어셈블 하는 행위

    17. 현행 법령,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정한 약관 기타 서비스 이용에 관한 규정을 위반하는 행위

    ② 회사는 회원이 제1항의 행위를 하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을 삭제 또는 임시삭제할 수 있고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일방적으로 본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중 관련 법령 등의 규정에 의하여 성인인증이 필요한 경우 회원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방법에 따라 실명정보를 회사에 제공하여야 합니다. 제14조 (양도금지) 회원의 서비스 받을 권리는 이를 양도 내지 증여하거나 질권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15조 (이용요금의 납입) ①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중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이용대금을 납부한 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② 회사가 제공하는 유료서비스에 대한 이용요금의 결제 방법은 핸드폰결제, 신용카드결제, 일반전화결제, 계좌이체, 무통장입금등이 있으며 각 유료서비스마다 결제 방법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결제의 이행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요구할 수 있으며, 회원은 회사가 요구하는 개인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회원이 허위로 또는 부정확하게 제공한 개인정보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하는 손해에 대하여 회사의 고의·과실이 없는 한 회원의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6조 (이용요금의 환불 및 이의제기) ① 회원이 과오 납입한 요금에 대하여는 회사는 그 요금을 환불하여야 합니다.

    ② 회원의 귀책사유로 이용요금을 환불하는 경우 일반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회사가 제공하는 유료서비스가 결제 후 1개월(결제 기준) 이하로 지속되는 서비스인 경우 해지일로부터 이용일수에 해당하는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환불합니다. 본 항의 규정은 일(1)개월 단위로 매월 결제되는 서비스의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2. 회사가 제공하는 유료서비스가 결제 후 1개월(결제 기준)을 초과하여 지속되는 서비스인 경우 해지일로부터 이용일수에 해당하는 금액과 총 남은 이용일수의 10%를 제외한 금액을 환불합니다. 단, 유료 서비스 이용 개시일로부터 7일 이내에 해지를 요구하는 경우 이용일수에 해당하는 금액만을 제외하고 환불합니다.

    ③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아래 각 호의 경우에는 회원이 결제한 전액을 환불합니다.

    1. 회원이 결제를 완료한 후 서비스를 이용한 내역이 없는 경우
    2. 서비스 장애 또는 회사가 제시한 최소한의 기술사양을 충족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귀책사유로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한 경우
    3. 회원이 구매한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은 경우
    4. 제공되는 서비스가 표시·광고 등과 상이하거나 현저한 차이가 있는 경우
    5. 제공되는 서비스의 결함으로 서비스의 정상적인 이용이 현저히 불가능한 경우


    ④ 제3항제2호의 사유 또는 서비스의 중단 등 회사의 귀책사유로 이용요금을 환불하는 경우 회사는 남은 유료서비스 이용일수에 해당하는 금액과 그 금액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추가적으로 회원에게 환불합니다. 단, 1회의 구매 완료 후 그 사용기한이 무제한인 서비스는 구매 완료일로부터 1년 이내일 경우에만 환불합니다.
    ⑤ 회원은 이용요금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단, 이용요금에 관한 이의는 그 사유 발생을 안 날로부터 1월, 그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3월 이내에 제기하여야 합니다.
    ⑥ 회원이 제13조의 규정을 위반하여 회사가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일방적으로 본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대하여 일체의 환불을 하지 않습니다.
    ⑦ 전액 환불의 경우 회원이 해당 서비스의 이용을 위하여 이용한 결제수단으로 환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이것이 불가능 하거나 서비스의 중도해지로 인한 부분 환불 등의 경우에는 회사가 정하는 별도의 방법으로 환불합니다.
    ⑧ 본 조의 규정에 의한 환불은 환불 의무가 발생한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하는 것으로 하며 환불이 지연되는 경우 지연이자율은 연리 11%로 합니다. 단, 환불에 회원의 협조가 필요한 경우에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환불 지연에 대해서는 지연이자를 지급하지 않습니다.
    ⑨ 환불에 소요되는 비용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환불의 경우에는 회원이,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한 환불의 경우에는 회사가 각각 부담합니다. 제17조 (이용계약의 해지) ① 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언제든지 회원정보관리에서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회원의 ID를 삭제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제13조의 규정을 위반한 경우 회사는 일방적으로 본 계약을 해지할 수 있고, 이로 인하여 서비스 운영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이에 대한 민, 형사상 책임도 물을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도중, 연속하여 일(1)년 동안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회사의 서비스에 log-in한 기록이 없는 경우 회사는 회원의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④ 유료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지는 회원의 서비스 해지신청 및 회사의 승낙에 의해 성립합니다. 회사가 승낙한 시점에 해지의 효과는 발생하며 환불할 금액이 있는 경우 환불도 이루어지게 됩니다. 환불에 대해서는 제16조의 규정을 따릅니다.
    ⑤ 각 개별 유료서비스에서 제4항의 규정과 다른 계약해지의 방법 및 효과를 개별 약관에서 규정하고 있는 경우 각 개별 유료서비스의 계약해지에 관해서는 당해 개별약관의 규정을 따릅니다.
    ⑥ 본 이용 계약이 해지된 경우 회원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등' 일체는 삭제됩니다. 제4장 기타 제18조 (청소년 보호) 회사는 모든 연령대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써 유해 정보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 청소년의 안전한 인터넷 사용을 돕기 위해 정보통신망법에서 정한 청소년보호정책을 별도로 시행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서비스 초기 화면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면책)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의 경우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이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1.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의 상태가 있는 경우
    2.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회사와 서비스 제휴계약을 체결한 제3자의 고의적인 서비스 방해가 있는 경우
    3. 회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있는 경우
    4. 제1호 내지 제3호를 제외한 기타 회사의 고의·과실이 없는 사유로 인한 경우

    ② 회사는 CP가 제공하거나 회원이 작성하는 등의 방법으로 서비스에 게재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에 대해서는 보증을 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20조 (분쟁의 해결) 본 약관은 대한민국법령에 의하여 규정되고 이행되며,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간에 발생한 분쟁에 대해서는 민사소송법상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합의관할로 합니다. 제21조 (규정의 준용)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법령에 의하고, 법에 명시되지 않은 부분에 대하여는 관습에 의합니다.
     

    <본 방침은 2019.2.1. 부터 시행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드림새마을금고 개인정보 처리방침

     

    드림 새마을금고(이하 “당금고”라 함)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당금고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관계 법령에서 동의없이 수집‧이용할 수 있도록 정해진 경우 또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금융거래와 관련한 본인확인

    2.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 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 유지 · 이행 · 관리,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의 의무이행

    3. 회원가입 및 이용과 관련한 본인확인. 만 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수집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및 본인확인

    4. 상품 및 서비스의 제공여부 판단, 제공, 홍보 및 판촉활동

    5.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및 제22조에 의한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 금융거래라 함은 공제(보험), 카드, 여 · 수신 등과 관련된 거래를 의미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당금고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금융거래와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 · 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 로부터 5년까지 제1조의 목적을 위하여 보유 · 이용됩니다. 다만,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당금고의 리스크 관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보유 · 이용됩니다.

    2. 개인정보의 조회를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정보는 수집 · 이용에 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님에 대한 개인정보 제공 · 조회 동의의 효력기간까지 보유 · 이용됩니다.

    다만, 개인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보유 · 이용됩니다.

    3. 회원의 가입 및 관리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정보는 고객님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 탈퇴일까지 보유 · 이용됩니다. 다만, 회원 탈퇴일 이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보유 · 이용됩니다.

    4. 상품 및 서비스의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 · 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동의 철회일까지 보유 · 이용됩니다. 다만, 동의 철회일 이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보유 ·이용됩니다.

    5. 온라인 거래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 · 이용됩니다.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당금고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당금고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개인정보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금융결제원

    시장경영진흥원

    온누리상품권 차액결제를 위한 판매(현금할인) 정보전송

    -개인식별정보

    금융결제원 등의 업무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새마을금고중앙회

    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등에 필요한 새마을금고로부터 위탁받은 업무 수행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정보

    -전자금융정보

    (금융)거래 종료일로부

    5년까지

    (금융)거래 종료일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만 보유이용

    국세청

    당금고 임직원 소득세액의 원천징수를 위한 자료

    -개인식별정보

    -소득지급액

    -원천징수액

    -지급일자

    제공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4(개인정보처리의 위탁) 당금고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업체명

    업무내용

    담당부서

    원정법무사 사무소

    근저당권 설정 및 해지

    대출고객팀

    법무사 성북 분사무소

    근저당권 설정 및 해지

    대출고객팀

    법무사 황문섭 사무소

    근저당권 설정 및 해지

    대출고객팀

    법무소 김봉곤 사무소

    근저당권 설정 및 해지

    대출고객팀

    우진 법무사

    근저당권 설정 및 해지

    대출고객팀

    도재기 법무사 사무소

    근저당권 설정 및 해지

    대출고객팀

    원정법무사사무소

    대출모집업무

    대출고객팀

    제이모기지주식회사

    대출모집업무

    대출고객팀

    법무사나채동사무소

    대출모집업무

    대출고객팀

    주식회사글로벌라비스

    대출모집업무

    대출고객팀

    주식회사엠지투게더

    대출모집업무

    대출고객팀

    주식회사파인텍

    대출모집업무

    대출고객팀

    ADT캡스

    CCTV 유지보수

    혁신기획팀

     

    ※ 당금고에서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업체 명기

    ② 당금고는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당금고가 처리하는 자신 및 만 14세 미만 아동(법정대리인만 해당)의 개인정보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당금고에 대해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당금고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당금고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당금고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⑥ 제1항에 따른 처리정지 요구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당금고가 해당 사유를 고객에게 알리고,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당금고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개인식별정보 : 성명, 고유식별정보(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등), 국적, 직업, 직장, 연락처(주소,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등)

    2.금융거래 정보 :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등), 거래일시, 금액, 체크카드번호,

    3. 결제계좌(은행명, 예금주, 계좌번호) 등 거래 설정 및 내역 정보

    4. 공제거래 정보 : 피공제자(공제대상자)의 건강진단 결과 등 질병 및 공제사고 이력관련 정보

    5. 여신거래 정보 :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 신용능력 정보 및 신용도 판단정보

    6. 기타 고객관리를 통해 수집·생성되는 정보

    ※ 당금고는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시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합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당금고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5영업일 이내에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당금고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당금고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당금고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당금고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 시행합니다.

    2. 개인정보의 암호화 : 고객의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당회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 · 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 ·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5.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방지 : 개인정보 처리를 하는 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1년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만, 5만명 이상의 개인정보를 처리하거나, 고유식별정보 또는 민감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정보 처리시스템의 경우에는 2년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습니다.

    6.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7.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제9조(개인정보보호책임자) ① 당금고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신돈식

    직책 : 상근이사

    연락처 : <전화번호:053-217-9400>, <이메일:kfccdream@naver.com>, <팩스번호:053-217-9424>

     

    ▶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성명 : 각 부서 팀장

    직책 : 팀장

    연락처 : <전화번호:053-217-9400>, <이메일:kfccdream@naver.com>, <팩스번호:053-217-9424>

     

    ② 정보주체께서는 당금고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당금고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당금고는 다음의 부서에서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

    부서명 : 혁신기획팀

    연락처 : <전화번호:053-217-9400>, <이메일:kfccdream@naver.com>, <팩스번호:053-217-9424>

    (※ 담당부서가 없을 경우 팀 또는 담당자로 변경하여 기재)

     

    제11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당금고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당금고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의 요구에 대하여 당금고가 행한 절차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받은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이의제기를 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02-1833-6972 (www.kopico.go.kr)

    2.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 (www.cyberbureau.police.go.kr)

     

    제12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3. 6.19.부터 적용됩니다.

    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당금고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19. 2. 1. ~ 2023. 6. 18. 적용

     

     

     

    신용정보 활용체제의 공시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1조에 의거 드림새마을금고가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활용체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

     

    1. 이용목적

    [여신부문]

    - 신용정보주체가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등

    -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 상품 및 서비스 홍보, 판매권유, 경품지급, 사은행사, 고객 만족도 조사 등 고객의 편의 제공

    -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

    [공제부문]

    - 공제계약의 체결·유지·지급·관리

    - 공제사고조사

    - 공공기관의 정책자료

    - 금고 및 제휴회사의 상품 · 서비스 소개 및 판매

    - 금고가 주최하는 사은 · 판촉행사 등의 안내

     

    2. 신용정보의 종류

    [여신부문]

    가. 특정 신용정보주체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식별정보)

    - 개인의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재외동포의 경우 국내거소신고번호, 외국인등록번호 또는 국내거소신고번호가 없는 경우 외국인ㆍ재외동포신용정보등록번호), 전자우편주소, 성별, 국적, 그 밖에 이와 유사한 정보

    - 개인기업 및 법인의 상호, 사업자 ㆍ 법인등록번호, 대표자 성명 등

    나. 신용정보주체의 거래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신용거래정보)

    - 개인신용거래정보 : 대출, 채무보증,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현황, 카드론, 가계당좌ㆍ당좌예금개설 및 해지사실, 신용카드 발급 및 해지사실, 연체정보, 대위변제·대지급정보, 어음·수표 부도정보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그 거래의 종류, 기간, 금액, 금리 및 한도 등에 관한 정보

    - 기업신용거래정보 : 대출ㆍ지급보증 등 신용공여현황, 당좌예금 개설 및 해지사실, 신용카드 발급 및 해지사실, 대위변제·대지급정보, 어음·수표 부도정보 등

    다. 신용정보주체의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신용도판단정보)

    - 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한 채무의 불이행, 연체정보, 대위변제ㆍ대지급과 그 밖의 부정한 방법에 의한 금융질서문란 정보, 해소의 시기 등

    라. 신용정보주체의 신용거래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신용능력정보)

    - 개인의 직업·재산·채무 소득의 총액 및 납세실적, 그 밖에 이와 유사한 정보, 회사의 개황, 사업의 내용 등 일반정보, 재무상태, 재무비율 등 재무에 관한 사항, 감사의견 및 납세실적 등 비재무에 관한 사항 등

    마. 상기 정보 외에 신용정보주체의 신용을 판단할 때 필요한 정보(기타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 국세ㆍ지방세ㆍ관세ㆍ과태료ㆍ고용산재보험료의 체납, 법원의 판결에 의해 채무불이행자로 등록된 사실, 개인회생절차가 진행 중인 거래처, 신용회복지원이 확정된 거래처, 파산으로 인한 면책 결정을 받은 거래처 등

    [공제부문]

    - 개인식별정보

    - 공제계약내용

    - 공제금 지급내용

    - 공제대상자(피공제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 신용 및 거래정보

     

     

    □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1. 제공받는자

    [여신부문]

    - 신용정보집중기관 : 한국신용정보원

    - 신용정보회사 : 코리아크레딧뷰로(주), NICE평가정보(주)

    - 새마을금고법에 의한 새마을금고 및 새마을금고중앙회

    -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에 의해 제출을 요구하는 공공기관 등

    [공제부문]

    - 신용정보집중기관 : 한국신용정보원, 보험개발원,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 생명보험회사, 손해보험회사, 공제 등 유사보험사업자, 재보험회사

    - 새마을금고법에 의한 새마을금고 및 새마을금고중앙회

    -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에 의해 제출을 요구하는 공공기관 등

     

    2.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 신용정보주체의 신용을 판단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거나 공공기관에서 정책자료로 활용

    -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사항

     

    3.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신용도판단정보]

    [기타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4.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보유·이용 기간

    - 제공한 날로부터 등록사유 발생과 관련이 있는 금융거래가 존속하는 기간 또는 목적 달성 시까지 보유·이용됩니다. 제공된 목적 달성 후에는 위에 기재된 이용 목적과 관련된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만 보유·이용됩니다.

    5. 신용정보 제3자 제공

     

    업체명

    제공목적

    신용정보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URL참조)https://www.kfcc.co.kr/etc/etc0102.do

     

    6. 신용정보 처리 위탁에 따른 신용정보 제공

     

     

    업체명

    업무내용

    비고

    원정법무사 사무소

    근저당권 설정 및 해지

    대출고객팀

    법무사 성북 분사무소

    근저당권 설정 및 해지

    대출고객팀

    법무사 황문섭 사무소

    근저당권 설정 및 해지

    대출고객팀

    법무소 김봉곤 사무소

    근저당권 설정 및 해지

    대출고객팀

    우진 법무사

    근저당권 설정 및 해지

    대출고객팀

    도재기 법무사 사무소

    근저당권 설정 및 해지

    대출고객팀

    원정법무사사무소

    대출모집업무

    대출고객팀

    제이모기지주식회사

    대출모집업무

    대출고객팀

    법무사나채동사무소

    대출모집업무

    대출고객팀

    주식회사글로벌라비스

    대출모집업무

    대출고객팀

    주식회사엠지투게더

    대출모집업무

    대출고객팀

    주식회사파인텍

    대출모집업무

    대출고객팀

    ADT캡스

    CCTV 유지보수

    혁신기획팀

     

    □ 신용정보주체의 권리의 종류 및 행사방법

    1. 개인신용정보 열람·정정청구권

    - 신용정보주체는 본인 확인 과정을 거처 당금고가 보유한 자신의 개인신용정보를 열람하거나 제공해줄 것을 청구할 수 있으며, 자신의 개인신용정보가 사실과 다를 경우 정정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그 아동의 개인신용정보에 대하여 열람 등의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 본인 확인 과정에서 신분증 확인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관련 서식

    - 신분증을 지참 후 가까운 창구에 방문하시어 금고 직원 안내에 따른 별도 서식을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2. 연락중지 청구권

    - 신용정보주체는 상품이나 용역을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연락중지청구시스템(두낫콜)

    - 전화 : 02-3705-5000

    - 홈페이지 : donotcall.or.kr

     

    3. 개인신용정보 이용·제공사실 조회 및 통지 요청권

    - 신용정보주체는 최근 3년간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한 현황을 서면 또는 전자우편으로 통지를 요구하거나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이용·제공사실 조회

    - 인터넷뱅킹 홈페이지(https://.ibs.kfcc.co.kr) > 빠른조회 > 이용제공사실조회 메뉴

    ※ 이용·제공사실 통지요청

    - 인터넷뱅킹 홈페이지(https://.ibs.kfcc.co.kr) > 빠른조회 > 이용제공사실통지관리 메뉴

     

    4. 개인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 철회권

    -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 외의 목적으로 제공동의를 한 경우 인터넷홈페이지, 유무선통신, 서면 등을 통해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5.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권

    - 신용정보주체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 종료 후,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파기기준

    - 상거래관계 종료 후 3개월 이후 : 선택적 정보 삭제

    - 상거래관계 종료 후 5년 이후 : 필수적 정보 삭제

    - 단, 법률상 의무이행 등 「신용정보법」 제20조의2 제2항에 따른 예외조항에 해당하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에 따른 본인 확인 절차 시 신분증 확인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관련 서식

    - 신분증을 지참 후 가까운 창구에 방문하시어 금고 직원 안내에 따른 별도 서식을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6. 개인신용정보 삭제제외 요청

    -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가 삭제되기 전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원치 않는다는 명백한 의사를 표시하여 개인신용정보의 삭제제외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7.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요구

    - 신용정보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신용정보에 근거하여 상거래관계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한 경우 근거가 된 정보 등의 고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고지받은 정보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경우, 고지를 받은 날부터 60일 이내에 해당 신용정보를 수집․제공한 신용정보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에게 그 신용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8.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요구 및 이의제기권

    - 개인신용평가 및 금융거래의 상거래관계 설정, 유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하여 자동화평가를 하는지 여부와 자동화평가의 결과, 주요 기준, 기초정보보 등에 대하여 설명하여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자동화평가에 이용된 기초정보의 내용이 정확하지 않거나 최신의 정보가 아니라고 판단되는 경우 기초정보를 정정하거나 삭제할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자동화평가 결과의 재산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접속파일 등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금고에서 별도 홈페이지 운영 시 )

    당금고는 고객께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상태에서 인증을 유지하기 위하여 ‘쿠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서버가 고객의 브라우저에게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로서 접속하신 고객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고객님은 웹 브라우저에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 쿠키설정 거부 방법

    -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설정(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방법 예시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신용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

    1. 신용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 금융거래와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 5년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금고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개인신용정보의 조회를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개인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 또는 동의 철회시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회원가입 및 관리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 탈퇴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회원 탈퇴일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온라인 거래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 가명정보는 가명처리 계획 수립 시 정한 기간 동안 보유 및 이용됩니다.

     

    2. 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 당금고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0조의2에 따라 금융거래 등 상거래 관계가 종료된 날로부터 5년 이내에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하고 있으며 다음의 경우에는 현재 거래중인 개인신용정보와 분리하는 등의 방법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1) 법률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 개인의 급박한 생명·신체·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 가명정보를 이용하는 경우로서 그 이용 목적, 가명처리의 기술적 특성, 정보의 속성 등을 고려하여 일정기간 동안 보존하는 경우

    4) 그 밖에 예금 보험금의 지급, 보험사기자의 재가입 방지를 위한 경우 등 개인신용정보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로서 신용정보법 시행령 제17조의2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 경우

    5)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 신용정보를 삭제하는 경우에는 그 삭제된 개인신용정보가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아니하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1) 전자적 파일 : 현재 기술 수준에서 적절한 비용이 소요되는 방법으로 복원이 불가능 하도록 영구 삭제

    2)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 매체 : 파쇄 또는 소각

     

    3. 분리보관중인 개인신용정보의 활용 및 열람

    - 분리보관 중인 개인신용정보는 다음의 경우에만 이용되고, 이용시에는 목적 달성을 위한 필요 최소한의 범위와 종류만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창구를 방문하시면 개인신용정보 이용내용의 열람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본인 요청, 법령상의 의무 준수, 민원․소송․분쟁 해결 및 기타 내부업무 처리

    - 다만 개인신용정보 제공을 요청하는 자가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소명하고 개인신용정보의 제공사실 및 이유 등을 알리는 것의 유예를 서면으로 요청하는 경우 금융위원회가 고시하는 기간 동안 그 제공 사실 및 제공 이유 등을 알리는 것을 유예할 수 있습니다.

    1) 알리는 것이 사람의 생명이나 신체의 안전을 위협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알리는 것이 증거 인멸, 증인 위헙 등 공정한 사법절차의 진행을 방해할 우려가 명백한 경우

    3) 알리는 것이 질문․조사 등의 행정절차의 진행을 방해하거나 과도하게 지연시킬 우려가 명백한 경우

    신용정보관리·보호인 및 고충사항 처리 담당부서

     

    구 분

    신용정보 관리·보호인

    고충사항 처리

    성 명

    전무 강대영

    혁신기획팀

    전화번호

    053-217-9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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